top of page

Sencha Ext JS 도입 고객 사례를 통해본 Ext JS의 ROI

들어가는 말

최신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개발팀의 부담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제품의 품질은 그대로 유지한 채 수많은 기기에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빠르게 전달해야 하기 때문이다. 애플리케이션 제작에 라이브러리, 툴, 프레임워크 등 어떤 기초적인 기술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에 사업 투자를 한 성과가 크게 달라진다. 선택 가능한 방법이 많은 탓에 투자 계획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유지,개선,업그레이드에 대한 장기적인 요구를 이해하고 포착하기가 여간 까다롭지 않다.

본 보고서는 고객사가 센차의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에 투자하기로 결정한 후 어느 정도의 수익을 얻었는지 알아본다. 실제 사례를 이용해 모델을 구축했으니 어느 개발팀이든 각자의 요구와 환경에 맞춰 비용/편익 분석을 할 수 있다. 우리는 10개의 센차 고객,파트너 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해 실제 사례를 조사했다.

"실수 없이 확실한 근거를 바탕으로 선택하고 싶었습니다.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얻게요. 모든 선택지를 아주 상세히 검토해 보니 딱 맞는 솔루션은 센차였습니다."

고객사들은 센차 Ext JS를 사용해 비용을 놀랍도록 많이 절감했고 그보다 일반적인 혜택도 많이 보았다고 말했다. 본 보고서에서는 고객사들이 센차로 얻은 이점을 설명한 후, 다음과 같이 정량화할 수 있는 비용을 가장 많이 줄였다는 분야를 심층 분석하고자 한다.

  • 통합 및 지원 가능한 플랫폼의 ROI

  • 크로스 브라우저 개발의 ROI

  • 크로스 디바이스 개발의 ROI

또한 전문적인 지원 및 서비스, 빠른 시장 출시, 훌륭한 엔드 유저 경험, 개발자의 스트레스 감소, 전용 벤더로서의 신뢰성 등 정량화하기 힘들지만 센차 고객사가 경험한 그 밖의 주요 이점도 소개할 것이다.

센차 Ext JS의 ROI를 정량화하기

웹,모바일 기업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야 하는 개발팀은 개발 과정에서 여러 가지 사업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개발 자원,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등의 비용을 포함해 합리적이고 완전한 비용 구조 내에서 시장에 출시할 시기, 사용자 경험, 품질 요건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 본 보고서의 목적은 센차를 채택해서 얻는 금전적인 효과에 대한 가장 간단한 계산법을 확인해 투자수익률을 현실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개발자로서 저는 오픈 소스를 지지합니다. 하지만 경영자로서는 품질이 우수하면서 ROI가 가장 높은 솔루션을 제공해야 하죠. 경영자의 입장에 섰을 때는 센차가 올바른 선택입니다.”

한 가지 밝혀두자면 고객사들은 센차로 얻은 수익을 이야기할 때 금전적 비용 절감을 가장 먼저 말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전문적인 지원 및 서비스, 품질 개선, 빠른 시장 출시, 훌륭한 엔드 유저 경험, 전용 벤더로서의 신뢰성 등 언급되는 주요 이점은 금전적 가치를 확실히 매기기는 힘들다.

하지만 계산할 수 있는 엄밀한 수치에 초점을 맞추면 센차 Ext JS의 완벽하게 지원되는 솔루션, 하나의 통합된 플랫폼, 크로스 브라우저 개발, 크로스 디바이스 개발의 가치를 숫자로 환산할 수 있다.

1. 통합 및 지원 가능한 플랫폼의 ROI

센차 플랫폼의 ROI의 핵심은 모든 인터페이스 컴포넌트를 하나로 통합하고 테스트된 플랫폼이다. 특히 커스텀 오픈 소스 솔루션들을 모아 조합했을 때와 비교해 센차 Ext JS를 사용하면 개발자 1인의 시간당 업무량이 현저히 줄어든다. 센차가 없으면 필요한 기능을 전부 마련하기 위해 광범위한 컴포넌트를 조립해야 한다. 고객사들은 무려 11개나 되는 개별적인 오픈 소스 컴포넌트가 있어야 센차 Ext JS의 인터페이스 요소, 뷰 시스템, 데이터 핸들링, 서버 i/o 등의 기능을 따라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센차 Ext JS에는 그런 기능이 사전에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상당한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셈이다.

“어느 솔루션을 사용하든 어디선가 비용이 생깁니다. 프로젝트를 큰 그림으로 봐야 해요. 그렇게 하면 센차 라이선스 비용은 아무것도 아니죠.”

완벽한 지원과 테스트가 가능한 하나의 플랫폼을 사용하면 여러 가지 면에서 비용이 절감된다. 우선 특정 사업에 국한되지 않는 커스텀 프레임워크 개발/유지를 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사라진다. 우리 회사에서만 가능한 특정 사업 애플리케이션에 집중해 내부 리소스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센차 내부의 전 조직은 이런 컴포넌트를 핵심 사업으로 보고 전념하기 때문에 인하우스 개발팀보다 실력이 뛰어나다.

“센차 덕분에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에 시간을 쓸 수 있습니다. 그 기능의 컴포넌트는 굳이 다루지 않아도 돼요”

“센차가 없었더라면 센차가 제공하는 컴포넌트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별도의 프레임워크 팀이 필요했을 겁니다. 쉬운 일이 아니니 아주 경력이 많은 사람들로 이루어졌겠지요.”

“방대한 커스텀 코드를 유지하게 하느니 팀원들에게 도큐멘테이션이 훌륭한 종합적인 프레임워크를 교육하는 편이 낫습니다. 수고가 줄어들고 언제나 결과가 더 좋거든요.”

오픈 소스 툴을 조합해 사용하면 개발 과정에서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하다. 우선 적절한 컴포넌트를 찾아 기본 프레임워크를 조합한 다음, 적절한 툴과 라이브러리를 추가로 연결해 전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신입 개발자는 센차보다 앵귤러를 더 잘 알겠지만 센차로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더 쉽습니다. 많은 컴포넌트를 당장이라도 사용할 수 있고 여러 가지가 원활하게 돌아가기 때문이에요. 앵귤러를 아는 사람은 하이차트나 다른 스택을 모르는 경우가 많죠. 센차가 있으면 종합적인 컴포넌트를 언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 조사에 참가한 이들은 센차를 사용할 때 전혀 겪지 않는 문제를 오픈 소스 컴포넌트로 경험했다고 이야기했다. 무엇이 문제인지 이해하고 나면 설명하기 아주 간단했지만 문제를 찾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렸고 문제를 처리해야 하는 팀은 스트레스에 시달렸으며 궁극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었다.

“실제 사례를 들어 보겠습니다. 저희는 센차가 올바른 솔루션이라고 느꼈지만 확실한 데이터를 원했습니다. 실제 비용이 얼마인지 증명해야 했고, 그래서 통제집단을 설정하고 센차와 오픈 소스를 모두 사용해 단대단 개발을 했습니다. 어느 정도 작업했고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었는지 일일이 기록해 차이를 측정했어요. 테스트를 위해 특정한 기능이 있는 그리드를 선택했습니다.”

“일단 센차에는 그리드가 있었습니다. 찾기 쉬웠고 우리가 별다른 작업을 할 필요 없이 잘 작동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오픈 소스로 같은 작업을 했습니다. 옵션을 찾고 확인하는 데 시간이 걸리더군요. 하나를 찾고 보니 대체로 작동은 하지만 모든 기능을 갖추지는 않아서 이것저것 조합해야 했습니다. 그것도 시간이 꽤 들었어요. 게다가 막상 다 조합해서 연결하자 작동하지 않지 뭡니까. 우리 코드 안의 무언가와 이름이 같아서 충돌이 일어났던 거예요. 수정을 하려고 코드를 뒤져 문제를 알아냈을 때는 20시간이 더 걸린 후였습니다. 같은 문제가 몇 번 더 발생했어요. 사소한 문제들이었지만 확인하는 데 시간이 걸려서 담당 개발자를 골치 아프게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저희는 한 가지 컴포넌트를 만들고 유지하는 데 센차로 100시간 이상을 절약했습니다. 거기다 모든 컴포넌트의 숫자와 애플리케이션이 사용될 햇수를 다 곱해 보세요. 경쟁 상대가 되지 않습니다. 센차의 가치가 월등히 더 높습니다.”

- 미국의 대형 금융 서비스 회사 개발 관리자

오픈 소스로 작업할 때 따로 작업을 해야 한다는 점은 일관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센차 고객사들 중에서는 시간을 투자해 센차와 다른 방법을 비교해 작업량을 측정한 경우가 있었다. 예외 없이 센차를 사용했을 때는 아주 빠른 속도로 프로젝트를 완수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정확한 단축된 개발 시간은 그때그때 달랐다.

“센차를 사용하면 개발 시간이 무척 줄어듭니다. 그렇게 빠를 수가 없어요. 센차로 개발하는 개발팀은 오픈 소스에 비해 2배는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센차를 사용해야 할 첫 번째 이유는 개발 속도예요.”

“다른 오픈 소스를 사용하면 커스텀 개발을 상당히 많이 해야 합니다. 성능을 조율하고 확장 기능을 만드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쏟아야 하죠. 센차는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단한 일이죠. 저희는 앵귤러나 다른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팀보다 센차 팀의 생산성이 50%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개발 시간은 저희에게 중요한 비용입니다. 컴포넌트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하지 않는 다른 프레임워크와 비교하니 개발 시간이 30-40% 짧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자체 제작한 프레임워크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필요 없다는 점에서도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어느 한 곳의 패치가 다른 곳에서 버그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개발자는 없다. 여러 가지 오픈 소스 솔루션을 이용하면 무언가를 바꿀 때마다 개발자가 버그를 수정해야 한다. 하지만 센차가 있다면 프레임워크를 계속 유지할 일이 사라진다.

“센차는 완벽한 풀 스택입니다. 제이쿼리나 앵귤러로는 열 개가 넘는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데 그것들이 다 같이 돌아가도록 만드는 과정은 그야말로 악몽이죠. 센차에는 스토어, 모델, 컴포넌트가 다 있습니다. 훨씬 쉽고 개발 시간이 짧으니 비용도 아주 적게 들어요.”

“오픈 소스를 이용한 경험이 없다면 라이선스 구매 비용 때문에 망설여질 겁니다. 하지만 자체적으로 계속 지원하려면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드는지 생각해 보세요. 결정을 내리기는 간단합니다.”

센차로 수익을 올렸다는 센차 고객사들은 근본적인 아키텍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최신 애플리케이션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고 많은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한다. 유지 작업은 그런 시스템을 감안해야 한다. 센차의 정교한 아키텍처에는 장점이 많다. 예를 들어, 이벤트 대기열 시스템이 견고하기 때문에 컨테이너를 통해 프로세스가 아래에서 위로 올라올 수 있다. 그 덕분에 애플리케이션은 자식 컴포넌트를 리스닝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부분은 최소한의 코드를 사용해 업데이트를 할 수 있어, 모든 부분을 개별적으로 관리하고 업데이트할 때보다 수고가 훨씬 줄어든다.

“센차는 정말로 아키텍처 면에서 더 우수합니다.”

생명주기가 긴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시간이 지나도 코드를 쉽게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센차 Ext JS는 바로 이 점에서 크게 수익을 낸다. 센차의 디자인 패턴은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이의 작성 방식이 같다. 누가 코드를 이어서 담당하든 간에, 현재 어떤 상태인지 명확히 보인다. 이는 개발팀이 여기저기 분산되어 있을 때 특히 유용한 부분이다.

“저희에게는 애플리케이션의 모듈성이 중요합니다. 리서치 기관이라서 직원이 자주 바뀌기 때문이죠. 무엇을 만들든 다른 사람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센차는 모든 컴포넌트의 사용 모델과 코딩 스타일이 같아서 신입 개발자도 지난 개발자가 했던 일을 쉽게 이어받을 수 있습니다.”

잠재적으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영역이 무척 많기 때문에 고객사는 보통 전반적인 팀 생산성을 놓고 ROI를 평가한다. 사용된 계산법은 다음과 같다.

(최초 개발 비용 x 센차로 절약한 비용) + (연간 유지 비용 x 센차로 절약한 비용 x 애플리케이션의 예상 수명)

오픈 소스 방법과 비교해 센차를 사용해 얻었다는 실제 수익은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약 30%에서 최대 2배에 이르렀다. 미리 말해두자면 아래 수치는 한 가지 브라우저에서만 작동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절약된 비용이다. 멀티 브라우저 개발 시에 절약된 비용은 아래에 나와 있다. 예를 들어 보자.

애플리케이션 1개당 센차 Ext JS로 절약한 총 비용: 5억 8,950만원

2. 크로스 브라우저 개발의 ROI

크로스 브라우저 지원은 넷스케이프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시대부터 웹 애플리케이션의 골칫거리였다. 요즘 같이 사용 가능한 브라우저가 더 많아졌고 구 버전도 여전히 사용하는 시대에 브라우저, 버전, OS의 조합을 다 관리하는 것은 끔찍한 일이다. 내부적으로는 가용 브라우저 유형과 버전을 어떻게 제한하기도 하지만,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은 과거 버전을 포함해 다양한 브라우저를 반드시 지원해야 한다.

“브라우저 문제를 처리할 필요가 없어 비용이 크게 절감되었습니다. 센차를 사용할 경우에는 우리가 개발을 하는 크롬에서 작동하면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99.99% 작동해요.”

“앵귤러와 제이쿼리를 쓰던 팀에 있다가 센차로 팀에 막 합류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크로스 브라우저 문제가 없다는 거예요. 전에는 버그의 10%가 크로스 브라우저 때문에 생겼는데 이제는 0.5%도 안 됩니다.”

“센차에 내장된 크로스 브라우저 기능은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가 지원해야 하는 모든 플랫폼에 똑같이 작동하는지 개발 중에 테스트를 할 필요가 없어졌어요”

본 보고서를 작성하는 현재, 센차는 34가지 브라우저 유형을 지원한다. 그 안에는 기업에서 여전히 많이 쓰이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구 버전을 비롯한 과거의 브라우저도 포함된다. 제품을 출시할 때마다 모든 브라우저에 철저하게 테스트를 거친다.

크로스 브라우저 개발로 절약되는 비용은 계산하기 간단하다. 추가로 지원해야 하는 브라우저 숫자에 초기 개발 단계와 지속적인 업데이트 중 추가 브라우저를 지원하는 데 절약되는 비용을 곱하면 그만이다. 다음으로는 브라우저당 절약한 업데이트 비용과 추가 브라우저 숫자, 애플리케이션의 수명이 다할 동안의 업데이트 숫자를 더한다.

(브라우저당 절약한 개발 비용 x 추가 브라우저 숫자) +

(브라우저당 절약한 업데이트 비용 x 추가 브라우저 숫자 x 연간 업데이트 횟수 x 햇수)

센차 Ext JS를 사용한 크로스 브라우저 개발에서 애플리케이션 1개당 절감되는 비용: 3억 5천만원

센차의 접근 방법은 개발팀에 요구되는 기술도 줄여준다. 센차를 사용하면 HTML을 작성할 필요가 없다. 그 말은 크로스 브라우저 문제가 완전히 사라진다는 뜻이다. 서로 작동 방식이 다른 오픈 소스를 사용할 때와 달리 개발팀 내에 HTML 전문가가 없어도 무방하다.

“앵귤러를 사용한다면 마크업을 작성할 HTML 개발자와 자바스크립트로 애플리케이션을 장식할 사람이 필요합니다. 센차와 함께라면 HTML 팀이 브라우저에 맞춰 일일이 최적화할 필요가 없습니다. 프레임워크가 대신 하기 때문이에요.”

3. 크로스 디바이스 개발의 ROI

모바일 기기가 어디에나 존재하게 되면서 이제 기업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엔드 유저를 지원할 수 있다. 하지만 가능한 모든 환경에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려면 엄청난 비용과 수고가 추가로 든다는 단점이 있다. 센차는 다수의 기기를 사용하는 고객을 위해 데스크톱, 웹, 모바일 기기에 하나의 보편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개발과 테스트 비용을 크게 낮추었다.

“하나의 보편적인 애플리케이션에 데스크톱과 모바일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쉬운 비즈니스 사례도 더욱 쉬워집니다.”

“센차 Ext JS 의 가치는 기기의 차이를 알지 않아도 여러 기기에 앱을 전송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굉장한 장점이에요.”

“고객이 어떤 기기를 사용할지 저희로서는 알 도리가 없습니다. 모바일 개발 세계에서는 어쩔 수없는 일이죠. 유일한 비용-효율적인 방법은 하이브리드 솔루션인데, 센차 Ext JS는 아주 멋진 하이브리드 솔루션입니다.”

센차로 크로스 디바이스 개발을 하며 절약되는 비용은 유독 계산하기 쉽다. 지원해야 하는 추가 플랫폼의 숫자만 확인하면 되기 때문이다. 첫 번째 플랫폼의 특정 백엔드 기능과 디자인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추가 플랫폼의 개발 비용은 첫 번째 플랫폼보다 조금 적게 든다. 대체로 두 번째 네이티브 환경의 개발 비용은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개발 비용의 80% 정도이다. 이렇게 분석할 때는 총 개발 비용과 애플리케이션의 수명이 다할 동안 모든 업데이트 횟수를 고려해야 한다. 대개 4~5년 동안 연간 약 2회 업데이트를 한다.

(디바이스 플랫폼이 추가될 때마다 드는 개발 비용) x (추가 플랫폼 숫자)

오직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에만 새로운 앱을 필요로 하는 고객의 경우, 센차를 사용하지 않는 비용은 두 개의 플랫폼을 개발하는 가격일 것이다. 센차는 단 하나의 플랫폼만 개발하면 되므로 두 번째 플랫폼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다만 센차 고객사들은 하이브리드 방법이 모바일 사용자의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근본적인 문제의 답부터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소비자 사용에 맞춰 개발을 할 때는 각각의 핵심 플랫폼에 자체 개발을 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하이브리드 애플리케이션은 사업 요구를 충족하고 위에서 보듯 상당한 비용을 아껴준다.

“하이브리드 솔루션은 네이티브 솔루션과 100% 같지 않습니다. 센차도 예외는 아니에요. 따라서 네이티브 경험의 사소한 이점을 위해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두 번 작성할 가치가 있는지 질문을 던져 봐야 합니다. 우리 회사에도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이 몇 개 있지만 센차에는 사용자 경험에 필요한 것보다 훨씬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제품을 만들어 출시하기까지의 시간이 크게 줄어든다는 점도 센차가 보편적인 애플리케이션 추구하며 나타난 핵심적인 장점이다. 센차에서 지원하는 모든 기기에 애플리케이션을 동시 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고객사는 센차로 제품을 처음 출시한 후 모바일에 대한 수요가 갑자기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어찌나 성공적이었던지 모바일 기능에 대한 사업 요구가 증가했고 이런 문제는 개발 관리자 입장에서는 번거로워도 만족스럽다.

“센차를 이용한 모바일 개발은 처음 예상보다 훨씬 좋았습니다. 시장의 반응 때문이에요. 훌륭한 모바일 앱을 빠르게 선보일 수 있고 우리의 핵심인 사업 가치를 어느 분야에 전달할 수 있는지 사전에 더 많이 확인해 줍니다.”

보너스: 정량화할 수 없는 센차의 이점

센차 고객사들은 위에 나온 수치들로 센차에 대한 투자수익을 쉽게 나타낼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들은 하나같이 ROI를 이야기할 때 단순히 수치에만 제한하지 않았다. 처음 계획한 질문은 엄밀한 ROI에만 구체적으로 한정되어 있었으나, 조사에 참가한 고객사는 다음과 같이 센차로 얻은 정량화하기 힘든 질적인 이점을 강조했다.

  • 전문 지원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 제품을 개발해 출시하기까지의 기간이 단축된다.

  • 훌륭한 엔드 유저 경험을 선보인다.

  • 개발자의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 전용 벤더로서 신뢰할 수 있다.

전문 지원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픈 소스 솔루션과 상용 라이선스 제품의 가치를 비교할 때, 상용 라이선스 제품의 최우선 가치는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기댈 곳이 있다는 것이다. 애플리케이션에 문제가 발생해도 벤더에 헌신적이고 전문적인 기술팀이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은 고객으로서 굉장한 이득이다.

“제조사에서 완벽하게 지원을 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레임워크는 센차뿐입니다. 문제가 생기면 누구 책임인지 명확하게 찾아낼 수 있어요.”

“개발을 하다 보면 희한한 버그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언젠가는 화면에 버튼 두 개가 뜨고 클릭 속도가 너무 빠르면 버튼이 사라져버리는 괴상한 버그가 있었어요. 센차에 연락을 취하고 30분도 되지 않아 패치를 받았습니다.”

센차 고객사들은 전문 서비스 팀이 철저한 지식을 갖추고 있고, 잘 관리되는 커뮤니티에서는 모든 회원에게 정성껏 답을 해주며, 도큐멘테이션이 훌륭한 점으로도 도움을 받았다고 이야기했다.

“전문 서비스 지원은 센차의 핵심 가치입니다. 개발팀은 빠르게 노력한 성과를 거두고 우리 회사가 최선의 방법을 따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개발해 출시하기까지의 기간이 단축된다

어느 기술을 채택하든 애플리케이션이 엔드 유저에게 빠르게 도달해야 사업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출시해야 한다는 압박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센차 고객사들은 프로토타입 제작, 개발, 테스트, 출시를 더 빠르게 할 수 있는 것이 센차의 핵심 이점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는 애자일 개발을 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첫 번째 신판을 며칠이나 몇 주 안에 만들어야 합니다. 센차 같은 툴킷이 있으면 프로토타입을 얼른 제작해 에이전트와 바닥에 앉아 제품이 그들에게 어떻게 잘 맞는지 설명할 수 있어요.”

“회사 입장에서는 개발에서 출시까지의 시간을 줄이고 상품과 상품 사이의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싶어 합니다. 사소해도 좋으니 정해진 스케줄에서 무엇이든 짜내려 하고 있어요. 거기서 툴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것이 처음 센차를 선택했고 계속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훌륭한 엔드 유저 경험을 선보인다

궁극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의 가치를 평가하려면 사용자가 오랜 교육이나 방대한 도큐멘테이션이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사용자 경험은 무척 중요하다. 그리고 요즘 들어 사용자 경험에 대한 기대는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사용하기 쉬운 웹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하며 개인용/업무용 애플리케이션에 사용자가 기대하는 경험은 근본적으로 바꾸었다.

“사용자들은 날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게임에서 훌륭한 경험을 만끽합니다. 이제는 모든 것에 같은 경험을 기대해요.”

사용자의 기대는 개발의 여러 부분에 영향을 미쳤다. 바로 이런 면에서 센차는 변화를 만들 수 있다. 첫 번째는 애플리케이션의 모습이다. 개발팀은 사용자에게 아름다운 애플리케이션을 자랑스럽게 선보일 수 있다. 센차의 컨트롤은 보기 좋은 모습과 느낌을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특정한 스타일이나 색상 배합에 맞춰 커스터마이징 하기에도 탁월하다.

“작업을 하며 뿌듯함을 느끼는 직원은 더 많은 성과를 냅니다. 세련되고 쉽게 작동되는 앱을 만들면 교육은 저절로 되죠. 지출 보고를 하려고 클래스를 열던 나날들은 이제 끝났습니다.”

“저희는 센차로 엔드 유저에 매력적이고 보기 좋은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입니다. 이보다 훌륭할 수가 없어요.”

성능은 언제나 화두이고, 오늘날 엔드 유저에게는 참을성이 없다. 어떤 기기를 사용하든 즉각 반응하는 인터페이스를 원한다. 센차는 인터페이스 컴포넌트에 병목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렌더링 속도를 높이는 데 집중한다.

“성능은 정말로 중요합니다. 우리 회사에는 모든 인터랙션이 1초 이하여야 한다는 규칙이 있어요. 특히 젊은 세대 사용자는 개인용 앱 덕분에 기준이 아주 높아졌습니다. 센차를 사용하면 어느 기기에서든 성능이 똑같죠.”

센차 고객사들은 엔드 유저가 일관적인 경험을 요구한다는 사실도 자주 언급했다. 사용자는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화면과 컨트롤이 같은 방식으로 작동할 때 더 쉽게 애플리케이션을 탐색할 수 있다. 이 이점에 금전적 가치를 매기기는 불가능하지만 애플리케이션 전체의 경험이 일관적이면 엔드 유저에게 교육을 하고 도큐멘테이션을 제공하기 위한 예산은 분명 줄어든다.

“한 팀에서 데스크톱과 모바일 개발을 전담하자 비용이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일관성도 더욱더 높아졌습니다. 사용자는 여러 기기를 이용하니 일관성은 핵심이라고 할 수 있어요.”

“경험의 일관성은 무척 중요합니다. 엔드 유저는 광범위한 플랫폼에서 모든 기능이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기를 기대합니다”

개발자의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모든 개발팀은 이런 일을 겪어 봤을 것이다. 재앙과도 같은 복잡한 문제가 나타나더니 도통 이유를 찾기 힘들다. 스케줄이 꼬이고 개인 사정까지 생기는 와중에 막상 찾아낸 문제는 손쉽게 수정된다. 팀이 힘을 합쳐 일사불란하게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희열이 밀려들 수는 있다. 하지만 경험 많은 관리자라면 스트레스가 장기적으로 직원들을 힘들게 해 생산성이 크게 낮아진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센차 솔루션은 십수 가지 브라우저와 기기에 테스트를 하고 모든 컴포넌트를 하나의 프레임워크에서 함께 작동하도록 만듦으로써 이런 문제를 최소화한다.

“재무팀에게도 증명했지만 센차는 물론 시간을 아껴줍니다. 하지만 관리자로서 센차를 선택한 이유는 따로 있었어요 이상한 문제를 알아내느라 속수무책으로 골치를 썩이고 며칠 밤을 새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이 기술, 저 기술이 섞이면 처음에는 다 잘 작동하고 문제가 생겨도 대수롭지 않습니다. 그러다 무언가가 바뀌고 버전이 서로 맞지 않게 되면 어디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개인부터 전체 팀까지 스트레스에 시달리죠. 그 다음에는 돈을 들여 도움을 청하거나 유지할 사람을 고용해야 합니다. 이런 문제가 매번 생긴다는 사실도 생각해 보세요. 이런 악순환이 없습니다.”

전용 벤더로서 신뢰할 수 있다

모든 고객사는 고객이 성공해야 사업이 잘 되는 벤더와 손을 잡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역시나금전적 가치로 환산하기는 힘들지만, 수명이 어느 정도로 예상되는 애플리케이션(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은 보통 수명이 최소 5년이다)의 경우에는 장기적인 비용을 좌우한다.

“앵귤러는 2.0 버전에서 후방 호환성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고려 대상에서 제외했어요.”

“앞으로도 우리 제품이 잘 작동한다는 사실에 안심이 됩니다. 구글이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대해 관심이나 있을까요? 말도 안 되죠.”

“센차는 아주 믿음직하고 안정적인 기업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이 겨우 몇 달 작동하다 말지 않고 그 이상까지 지속될 거라는 믿음이 꼭 있어야 해요.”

고객사들은 센차의 서비스를 무턱대고 받아들이지는 않았다. 자사가 필요로 하는 가치를 계속 전달하는 것은 무척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신뢰하는 벤더라 해도 주기적으로 다시 평가를 한다. 조사에 참가한 고객사들은 센차가 계속해서 그들의 요구를 이해하고 그에 투자하는지 주의 깊게 살폈다. 그러려면 센차는 반드시 새로운 기술뿐만 아니라 여전히 사용되는 과거의 브라우저를 헌신적으로 지원해야 했다.

“센차가 계속 훌륭한 제품을 만들며 기존 환경을 지원하고 새로운 환경을 추가해 전부 통합하기 때문에 모든 것은 그대로입니다. 우리 팀의 요구 사항을 어찌나 잘 파악하는지 흡족할 따름이죠.”

“몇 년 동안 센차를 사용한 적은 있지만 한번 써 봤으니 계속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우리 회사에서는 2년 마다 기술을 검토하고 몇 가지 부분을 바꿉니다. 어떤 부분에서는 합당하면 오픈 소스로 바꾸기도 해요. 6개월 전에 검토를 마치고 보니 모든 부분에서 센차가 독보적이었습니다. 센차가 모바일 분야에서 장족의 발전을 했다는 점도 결정적인 이유였고요.”

센차 ROI의 I(투자)

우리가 만난 고객사들은 비용을 이야기할 때 “상관 없어요”와 “중요하지 않습니다” 같은 표현을 사용하며 센차의 라이선스 비용이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투자는 실제로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성공한 센차 고객사들은 개발 과정에서 미리 핵심적인 부분들에 교육과 전문 서비스를 구매하라고 강력히 추천한다.

물론 센차를 새로이 사용하는 기업은 즉각 사용 가능한 자신의 리소스로 빠른 개발을 할 수 있다. 추가 자금이 없는 고객도 굳이 기다릴 필요는 없다. 하지만 어느 기술이 다 그렇듯 전문 지식은 확장성 높은 아키텍처에 강력한 토대를 세워줄 것이다. 그리고 수명이 몇 년에 이르는 애플리케이션을 유지하는 비용을 큰폭으로 아껴줄 것이다.

“센차는 도큐멘테이션, 커뮤니티, 지원 및 전문 서비스 등 훌륭한 자원으로 성공을 도와줍니다. 이런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은 투자하는 우리 쪽에 달렸어요. 라이선스 비용 이상을 투자해야 합니다. 교육이나 컨설팅을 위한 예산을 확보해 작업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하면 문제를 찾으려고 몇 주나 몇 달씩 걸리지 않아 많은 비용이 절약됩니다.”

결론

본 연구에 참가한 회사들은 저마다 구체적인 사업 요구에 따라 ROI를 평가하는 방법은 제각각이었지만 센차의 솔루션이 진정으로 큰 도움이 된다는 데는 이견이 없었다. 특히 다음의 영역에서 명백하게 수치로 환산되는 ROI를 얻었다.

  • 통합 및 지원이 가능한 플랫폼

  • 크로스 브라우저 개발

  • 크로스 디바이스 개발

추가로, 정량화하기 힘든 장점도 많다고 했다.

  • 전문 지원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 제품을 개발해 출시하기까지의 기간이 단축된다.

  • 훌륭한 엔드 유저 경험을 선보인다.

  • 개발자의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 전용 벤더로서 신뢰할 수 있다.

“가성비 면에서 센차의 서비스를 따라올 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본 보고서 프로젝트 진행 방법

디멘셔널 리서치는 센차의 의뢰를 받아 활발하게 센차 솔루션을 사용 중인 고객사와 인터뷰를 진행하며 실제 그들이 얻는 수익에 대해 심층적인 피드백을 받았다. 디멘셔널 리서치는 10개의 센차 고객사와 전화 인터뷰를 실시했고 통화 내용의 요약해 보고서를 작성했다.

센차는 인터뷰를 할 고객을 확보해 디멘셔널 리서치에 연락처를 전달했으나 인터뷰에 개입하지는 않았다. 보고서의 내용은 인터뷰 녹취록에서 발췌했지만 문법과 가독성에 맞춰 인용문을 편집했음을 밝힌다.

참가사들은 리서치 프로젝트에 참가한 대가로 보상을 받지 않았다. 다만 시간을 내어주어 고맙다는 의미로 그들이 선택한 자선 단체에 기부를 했다. 솔직하고 여과 없는 피드백을 위해 참가자는 익명성을 보장받았다.

참가사 이력

10개 참가사는 모두 웹, 모바일 또는 키오스크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회사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에 적극적으로 센차를 사용했다. 가치 창출이 책임의 일부인 개발 실무자와 우선적으로 통화를 했지만 실제 직함은 CTO에서 선임 엔지니어까지 다양했다. 고객사들은 금융 서비스, 소매, 리서치, 통신, 언론, 기술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 소프트웨어를 출시했다. 애플리케이션의 엔드 유저는 소비자, 기업, 내부 직원 등이었다. 미국에서 7명, 유럽에서 3명이 우리에게 피드백을 해주었다.

오픈 소스가 좋은 대체품일 때는?

프로젝트에 참가한 센차 고객사들은 오픈 소스 솔루션에 반대하지 않았다. 하지만 각각의 상황을판단해 가치를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많은 이가 오픈 소스를 지지하면서도 다른 상용 솔루션은 아니어도 센차에는 돈을 투자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보았다.

“회사 측에서는 아무래도 오픈 소스 사용을 권합니다, 그래서 상용 플랫폼을 고를 때는 장기적으로 이득이 있는지 확신이 있어야 해요. 센차를 선택한 것이 쉬운 결정은 아니었지만 객관적인 수치가 분명하게 말해줍니다.”

많은 센차 고객사는 MySQL, PHP 등의 백엔드 기술에 오픈 소스를 사용한다. 하지만 다들 중요한 차이를 강조했다. 자신의 백엔드 환경에는 완전한 통제권을 쥐고 있다는 것이다. 브라우저, 작동 시스템, 엔드 유저가 가진 기기의 숫자가 많고 복잡한 환경에서는 클라이언트 개발에 오픈 소스를 사용하기가 우려된다.

“어느 기기에서 제품에 접근하는지 전혀 통제할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을 대비해야 하죠. 우리가 철저하게 통제하는 백엔드와 차원이 다릅니다. 그러니 상황에 따라서 오픈 소스에 대한 논의도 달라지죠.”

클라이언트 기술이라도 센차가 언제나 옳은 선택이라는 말은 아니다. 본 보고서에서 증명했듯 센차의 가치는 복잡한 데이터셋을 시각화하는 그리드나 차트가 필요할 때, 팀이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을 때, 애플리케이션을 몇 년 이상 사용할 때, 광범위한 브라우저와 기기를 반드시 지원해야 할 때 빛을 발한다. 수명이 짧은 단순한 웹 애플리케이션의 경우는 오픈 소스 솔루션이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다.

“마케팅팀은 단순한 폼이 있는 그냥 텍스트와 이미지로 이루어진 홍보용 웹사이트를 만듭니다. 그리고 석 달 후에 없애버려요. 그런 시나리오에는 앵귤러가 잘 맞습니다.”

디멘셔널 리서치 소개

디멘셔널 리서치는 실용적인 시장조사 서비스로 기술 분야 업체가 더 현명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게 돕는다. 기술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원들은 IT 기업의 운영 방식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파트너십을 맺은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리스크를 줄이고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실행 가능한 정보를 제공한다. 디멘셔널 리서치의 리서치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고객과 시장의 움직임을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다. 더 많은 정보는 http://www.dimensionalresearch.com 에 나와 있다.

센차 소개

1만 명이 넘는 고객과 포춘 지가 선정한 100대 기업의 60%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센차로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한다. 센차는 HTML5를 활용해 기업용 자바와 자바스크립트를 제작하고 지원함으로써 데스크톱,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 맞는 솔루션을 제시한다. 센차 제품군은 아키텍처 디자인부터 개발, 테스트, 배포, 관리에 이르기까지 전체 애플리케이션의 생명주기 프로세스 내내 애플리케이션 개발팀과 IT 기업을 지원한다. 고객은 기기나 플랫폼을 가리지 않고 모든 엔드 유저에게 자신 있게 솔루션을 선보일 수 있다. http://www.sencha.com 에 방문해 보기 바란다.

[역자주 : 본 문서는 아래 문서를 한글화 한 것입니다]

The Business Case for Sencha Investment

Featured Posts
Recent Posts
Search By Tag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