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웹기술의 부상으로 인한 개발팀의 당면과제 리서치보고서

복잡해지는 개발난이도와 높은 생산성 요구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

조사 방법

본 연구에서 포레스터는 모바일과 앱 개발과 유지에 관여하는 전 세계 124명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에 참여한 기업은 소매업, 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익사업, 정유, 통신, 금융 서비스, 보험, 의료 산업에 종사하는 미국과 영국, 독일의 대기업(직원 1,000명 이상)이었다. 참여자는 모두 기업 내에서 프로젝트 매니저 이상의 지위였고, 조사에 시간을 내어 고맙다는 의미로 소정의 인센티브를 제공받았다. 조사는 2015년 3월 시작되어 종료되었다. 이 보고서에서 기업의 성공을 구분하는 기준은 모바일과 앱 애플리케이션의 성공이었다.

[역자주 : 본 문서에서는 성공적인 기업과 성공적이지 못한 기업들의 상황을 비교해서 조사 결과를 도출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성공적인 기업의 기준은 이번 설문에 참여한 회사들중에서 자사에서 출시한 웹/모바일 서비스중 성공사례가 75% 이상이 되는 기업들을 성공적인 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다만 자사에서 출시한 서비스의 성공 실패 사례에 대한 기준은 이번 조사 응답자의 주관이 많이 개입될 수 있는 요소이며 성공 실패 사례를 75% 이상 이하의 수치로 단순히 정량화 시키기는 어려운 관계로 이런 부분을 감안하고 본 리서치 결과 보고서를 읽어보시기를 권한다.]

요약 및 개요

기업은 고객에게 무척 정교한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내놓아야 한다는 막대한 부담감을 안고 있다. 그리고 고객은 정교한 애플리케이션을 데스크톱,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접근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변화 속도가 빠른 세상에서 시장에서 뒤쳐지지 않으려면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급변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해야 한다.

2015년 3월, 센차의 의뢰로 포레스터 컨설팅은 웹 애플리케이션 팀과 자원을 담당하는 북아메리카와 서유럽 관리자 120명에게 온라인 조사를 실시했다. 목적은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하는 데 핵심적인 시장 트렌드, 도전 과제, 모범 사례를 이해하는 것이었다. 조사를 실시하자 웹 기술이 기업의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전략에 나날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기업은 복잡한 앱 개발과 유지 환경을 관리하고 소비자 요구를 충족하는 동시에 개발 속도를 높이고 제품의 품질과 전반적인 개발 생산성 증진하려 하고 있다. 네이티브 언어 개발에서 벗어나는 변화도 눈에 띄었다. 기업의 27%는 네이티브 언어 개발을 버리고 웹 기술로 전환하려는 계획을 하고 있었다. 이때 웹 기술로 전환하려는 가장 큰 이유는 개발 효율성 증진이었다.

기업들의 보고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중 “개발 단계”가 비용과 일정이 초과될 가능성이 가장 높았다. 개발팀은 회사 내부 B2E 앱들중 절반가량은 최소 3년 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할 것과 이 기간 동안 수시로 다양한 운영체제와 디바이스에 적합하게 배포할 것을 요구받는다.

[역자주: Business to Employee, 인트라넷이나 ERP와 같은 사내 직원용 애플리케이션. 사내 시스템은 만드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추후 장기간에 걸친 유지보수가 필연적이라는 의미]

이런 요구를 충족하려면 기업은 고객의 기호에 맞춰 웹과 모바일에 두루 작동하는 애플리케이션(웹과 모바일 모두 현재는 물론 미래에도 존재할 것이기 때문이다)을 제작할 수 있는 기술과 플랫폼에 투자할 필요가 있다. 성공한 기업은 현명한 투자를 하고 유연하게 변화에 적응할 것이다.

중요 발견 사항

포레스터는 이번 조사에서 세 가지 중요한 사항을 발견했다.

  1. 개발팀에 대한 요구사항은 증가하는데 반해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역량은 충분치 않다. 대부분의 성공적인 애플리케이션은 고도로 복잡하고 정교한 구조를 필요로 하지만 현재 상황은 이에 대응할 개발자의 역량을 높이기 위한 아무 조치없이 일정만 단축하기를 요구하고 있었다.

  2. 성공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은 배포와 보안이다. 다양한 기기가 급증하면서 모든 기기에 맞춰 개발하고 배포해야 한다는 어려움을 생겼다. 마찬가지로 기업은 다수의 기기와 플랫폼에 보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새로운 문제를 안고 있다. 개발 시간을 단축하라는 압박과 정교하고 기술적으로 복잡해진 애플리케이션 환경으로 인해 이러한 어려움은 갈수록 커지는 추세이다.

  3. 웹 기술이 기업의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전략에 갈수록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기업의 63%가 웹 기술을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전략의 핵심으로 볼 정도로 웹 기술은 주류가 되었다. 자사에서 출시한 웹/모바일 앱들중 75% 이상이 성공을 거둔 기업들을 성공한 기업으로 정의해 볼때 성공한 기업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이들은 경쟁사의 제품과 소비자 경험과 차별화하기 위해 웹기술에 상당한 투자를 한다는 것이다.

갈수록 복잡하고 정교해지는 모바일 앱개발, 하지만 주어진 개발 시간은 늘 그대로

현재 개발팀은 난처한 입장이다. 그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많아지지만 내부 역량과 신규 투자는 제자리걸음 중이기 때문이다. 바로 이 부분이 기업들이 새로운 전략을 통해 극복해야할 부분이다.

웹 구축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질문 1 : “내년 새로운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다음의 요소를 얼마나 증가 또는 감소할 계획인가.”(단위: 50% 이상 증가할 계획인 기업의 비율)

표 1. 웹 구축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표 1. 웹 구축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근거: 웹/모바일 앱 개발과 유지에 결정을 내리거나 영향력을 행사하는 124인의 의견 출처: 2015년 3월 포레스터 컨설팅이 센차의 의뢰로 실시한 연구 조사

디지털 환경은 복잡해지고 있다

고객의 기대만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 아니다. 변화 속도도 빨라지고 있고 진화하는 소비자의 기대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복잡한 기술이 필요해졌다. 기업의 절반 이상(51%)은 내년 모바일/웹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이 훨씬 더 정교해질 것이라 예측했다. 높아진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모바일 팀의 어깨가 무거워졌지만 이미 시장에서 뒤처진 기업의 경우는 부담감이 더욱 클 수밖에 없다. 많은 기업의 생각에 의하면 모바일, 데스크톱 등 어느 기기에서든 사용 가능하고 적절한 콘텐츠(데이터로 강화)를 원하는 고객의 요구는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사용자 경험이 정교해지면 다양한 시스템의 데이터를 통합해 웹/모바일 플랫폼 전반에 적절하게 실행시키기 위한 기술적 능력이 더욱더 발전해야 한다.

여기서는 정확한 이해가 핵심이다. 성공적인 기업은 이렇게 복잡성이 증가할때야 말로 오히려 혁신을 유지하고 경쟁사보다 앞서 나갈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조사 결과 전체 기업의 43%는 향후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기술이 지금 대비 50% 이상 복잡해지리라 예상했다. 그런데 성공적인 기업들의 52%가 향후 기술의 복잡성 증가를 예측한 반면 성공적이지 못한 기업은 22%만이 기술의 복잡성을 예측하였다. 즉 이런 차이를 보면 기술의 복잡성을 극복해내기 위해 얼마나 미리 잘 준비해 내느냐가 성공적인 앱들을 출시해 내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을 가르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개발 일정은 늘어나지 않고, 개발 팀의 역량은 변하지 않는다

디지털 환경이 복잡하고 정교해지지만 기업은 그에 맞춰 개발팀에 투자를 쏟지 않는다. 본 조사에 참여한 기업의 절반 이상(53%)은 개발팀의 역량을 높일 계획이 없었다.

게다가 37%는 새로운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일정을 늘릴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결국 개발팀은 같은 시간 안에 “최소 자원 최대 효과”로 더 정교하고 복잡한 앱을 구축하는 새로운 전략을 찾아야 한다.

[역자주: 크로스 플랫폼, 크로스 디바이스에 대비해야 하는 현재의 환경의 내부 개발팀에게 전례없는 높은 개발부담을 주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과거의 주먹구구식 개발 형태를 더이상 답습할 수 없으며 최소의 비용투자로 최대 생산성을 거둘수 있는 방법을 적극 모색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복잡한 환경을 감당할 도구와 프로세스가 없으면 계획된 개발 비용이 초과된다

현재까지 애플리케이션 개발 생애주기에서 가장 비용이 초과되는 곳은 개발 단계이다(표 3 참조). 이것은 성공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하기 힘들게 하는 장애물이지만, 어떻게 보면 기업 입장에서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기회도 된다.

기기와 애플리케이션 증가에 따른 개발 및 배포 문제 극복하기

기기의 종류가 증가하고 컴퓨팅 환경은 폭발적으로 복잡해졌다. 다양한 기기에 맞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배포하는 일은 애플리케이션의 성공을 막는 가장 일반적인 장애물이라고 한다. 기업의 41%가 그 문제로 고민을 하고 있었다.

기기만이 아니다. 기업의 35%는 애플리케이션 전반의 환경도 복잡해져 성공을 하기 힘들다고 밝혔다. 기업이 기기와 애플리케이션의 복잡한 환경을 관리하지 못하는 동안, 개발 일정은 촉박해지고 애플리케이션 품질은 떨어지며 소비자 경험도 피해를 입고 있다.

최대 관심사는 다수의 기기와 보안 문제

질문 2 : “성공적인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벽은?”

표 2. 최대 관심사는 다수의 기기와 보안 문제

근거: 웹/모바일 앱 개발과 유지에 결정을 내리거나 영향력을 행사하는 124인의 의견 출처: 2015년 3월 포레스터 컨설팅이 센차의 의뢰로 실시한 연구 조사

기업은 애플리케이션의 정교함과 복잡한 기술을 관리하는 도구와 프로세스를 활용하고 빠르게 배포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그래야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고 복잡한 환경으로 나타난 문제를 경쟁에서 차별화하는 자산이자 원천으로 바꿀 수 있다.

높은 개발 비용

질문 3 : “개발 시간과 비용을 고려할 때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생애주기에서 계획보다 더 오래 걸리고 비용이 더 많이 드는 단계는?”

표 3. 높은 개발 비용

근거: 웹/모바일 앱 개발과 유지에 결정을 내리거나 영향력을 행사하는 124인의 의견 출처: 2015년 3월 포레스터 컨설팅이 센차의 의뢰로 실시한 연구 조사

최상의 보안은 리스크를 통제하고 애플리케이션 성공 확률을 높인다

고객은 자신의 데이터가 안전하게 처리되기를 바란다. 하지만 데이터가 보이지 않게 은밀하게 처리되기를 원하며 동시에 사용자경험을 방해하지 않기도 원한다. 그래서 다수의 기기에 맞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전송해야 하는 사람들은 보안 문제를 매우 중대하게 여긴다. 본 조사에서도 모든 기업이 보안에 관심이 있었다. 성공적인 기업중 74%, 그렇지 못한 기업중 60%가 앱의 성공을 정의하는 제1의 기준이 보안이라고 응답했다.

그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기기에 있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지 못하면 문제도 발생한다. 기업의 40%는 그와 같은 문제로 골치를 썩인다고 말했다. 더 나아가 보안 문제로 곤란해하는 확률을 봤을 때 성공하지 못한 기업은 성공한 기업에 비해 12%나 더 높았다.

기업이 소유한 애플리케이션 숫자도 애플리케이션 보안에 대한 우려를 높게 만드는 요인이다. 애플리케이션이 10개 이상인 기업들은 보안 문제가 애플리케이션의 성공을 막는 주요 리스크라고 고려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8% 더 높았다.

보안이 고객의 경험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기대를 충족하도록 맞춰야 한다. 보안은 디자인과 개발 프로세스의 일부로 생각해서 개발을 진행해야 하며, 절대 개발이 다 끝난 후 추가해서는 안 된다. 보안을 개발 프로세스의 핵심으로 유지하려면 팀 전체가 보안에 대한 요구와 그에 상응하는 대가가 무엇인지 교육을 받아야 하고, 성공적인 구현을 위해 기업 측은 자원과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

많은 기업은 계획 단계에서 실패하고 그 결과 소비자 경험을 최적화할 기회를 놓친다. 동시에 사업을 망칠 리스크까지 만들고 있다.

성공하는 기업들은 적정수준의 데이타 보호에 집중하는 보안 전략을 구사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 고유정보 관리 정책에도 보안 정책을 반영시키고 애플리케이션 폼 팩터에 맞는 디자인에도 잘 반영되도록 한다. 이런 전략을 조기에 체크해서 적합한 도구를 통해 지원한다면 비즈니스와 고객 모두 상당한 이익을 얻게 된다.

성공적인 기업들의 특징 : 웹 기술에 적극적인 투자, 잦은 배포 주기

웹 기술이야말로 성공의 핵심

질문 4 : “귀사의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웹 기술(HTML5/자바스크립트/CSS)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가장 잘 나타내는 말은?”

표 4. 웹 기술이야말로 성공의 핵심

근거: 웹/모바일 앱 개발과 유지에 결정을 내리거나 영향력을 행사하는 124인의 의견 출처: 2015년 3월 포레스터 컨설팅이 센차의 의뢰로 실시한 연구 조사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 요인은 웹 기술에 대한 투자였다. 조사 대상 기업의 63%가 웹 기술 투자는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전략에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웹 기술에 반드시 투자해야 하느냐고 묻자 성공적인 기업들과 성공적이지 못한 기업들은 무려 32%의 차이를 보였다(성공적인 기업은 85%가 그렇다고 응답한 반면, 그렇지 못한 기업은 53%에 불과했다). 이는 애플리케이션이 정교해지고 기술적으로 복잡해지며 생긴 사업상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웹 기술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 성공적 기업들은 개발팀의 역량과 일정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그리고 다양한 기기에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배포, 관리하기 위해 웹 기술에 투자를 한다. 또한 매월 1회 혹은 2주에 1회로 자주 앱을 배포한다. 이 정도로 자주 배포하고 그 과정을 능률화하려면 개발 프로세스와 개발팀의 능력뿐만 아니라 기술 환경에도 투자를 해야 한다.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자주 배포해야 한다.

질문 5 : “평균적으로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새로운 기능/버그 수정을 얼마나 자주 배포하는가?

표 5.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자주 배포해야 한다

근거: 웹/모바일 앱 개발과 유지에 결정을 내리거나 영향력을 행사하는 124인의 의견 출처: 2015년 3월 포레스터 컨설팅이 센차의 의뢰로 실시한 연구 조사

기업들은 효율성 개선을 위해 웹 기술을 찾는다.

질문 6 : “현재 자체 개발에서 웹 기술(HTML5/자바스크립트/CSS)로 전환하고 있거나 전환한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그렇게 선택한 이유는?”

표 6. 기업들은 효율성 개선을 위해 웹 기술을 찾는다.

근거: 웹/모바일 앱 개발과 유지에 결정을 내리거나 영향력을 행사하는 124인의 의견 출처: 2015년 3월 포레스터 컨설팅이 센차의 의뢰로 실시한 연구 조사

웹 기술을 사용하면 개발자가 공통적인 코드베이스로 모든 기기 플랫폼에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웹 기술은 가령 단순 콘텐츠 소비보다는 트랜잭션 처리를 지원하는 것과 같은 더 정교한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내는데 점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 애플리케이션의 복잡도가 증가함에 따라 앱에서 입력 폼과 필드들이 많아졌는데 이는 웹과 다양한 기기에서 더욱 네이티브 앱과 같은 느낌을 주기위해 필요하게 된 것이다. 개발자는 웹기술을 통해 최소의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다, 견고한 프레임워크와 컨트롤 라이브러리가 다수의 앱과 플랫폼을 지원하기 때문에 더 정교한 경험이 가능해진다.

기업이 웹 기술에 투자하는 주된 목적에는 개발 프로세스의 효율성 개선뿐만 아니라 품질 개선도 있다. 무엇보다도 기술의 기능성, 솔루션의 전반적인 가치, 애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지원의 품질을 높이고자 한다.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런 요소에 투자하는 기업은 훈련과 지원으로 능력을 보완함으로써 앱의 가치와 투자 효과를 완벽하게 끌어올린다.

웹 기술 벤더를 선택하는 데 핵심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성능, 비용 기술지원등)

질문 7 : “현재 자체 개발에서 웹 기술(HTML5/자바스크립트/CSS)로 전환하고 있거나 전환한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다음 중 웹 기술 벤더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사항은?”

표 7. 웹 기술 벤더를 선택하는 데 핵심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성능, 비용 기술지원등)

근거: 웹/모바일 앱 개발과 유지에 결정을 내리거나 영향력을 행사하는 124인의 의견 출처: 2015년 3월 포레스터 컨설팅이 센차의 의뢰로 실시한 연구 조사

결론과 추천전략들

고객은 데스크톱, 태블릿, 스마트폰에 걸쳐 일관성 있는 사용자 경험과 풍부한 기능을 원하고 있다.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개발팀에게 요구되는 사항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복잡한 환경 속에서 점점 많아질 것이다. 경쟁에서 차별화하려면 개발팀은 유연성과 보안을 염두에 두고 개발 속도를 높이는 능력에 투자를 해야 한다. 간단히 말해 성공한 기업은 웹 기술에 투자를 한다. 이 투자에 성공하고 싶은 기업에 포레스터는 다음의 방법을 추천한다.

  • 여러 플랫폼에 가능한 기술에 투자해 비용을 낮추고 개발 일정을 단축하며 품질을 향상시킨다. 개발팀이 최소 자원으로 최대 효과를 내고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크로스 플랫폼 개발이 가능한 도구를 찾는다. 애플리케이션이 복잡해지고 앱을 다수의 기기에 배포하기가 더 까다로워지면서 웹 기술과 같은 크로스 플랫폼 도구에 투자한다면 상당한 기업 및 고객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 자동화로 배포를 간소화해 배포 빈도를 높이고 애플리케이션 성공 확률도 높인다. 현 상태의 개발 프로세스에 자동화를 구축하고 그것을 지원하는 기능이 있는 애플리케이션에 투자한다. 배포 빈도를 높이고 많은 곳에 자동화를 적용하면 개발 효율성이 높아지고 애플리케이션을 사용자 요구에 더 철저하게 맞출 수 있다. 프로세스, 기술, 도구가 잦은 배포를 가능하게 하도록 자원에 투자한다.

  • 유행을 쫓지 말고 최고의 보안 솔루션을 확인한다. 보안은 웹 기술 투자의 핵심이지만 한 가지가 모든 기업에 적합하지는 않다. 원하는 사용자 경험과 자신의 보안 문제를 꼼꼼히 살펴서 사용자 경험은 최대로 높이되 리스크는 최소화하는 “이상적인 지점”을 찾아라. 보안 문제에서 차선을 택하는 기업은 고객을 잃을 위험이 있다. 리스크를 고려하지 않는 기업은 향후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말 것이다. 간결한 디자인에 보안 기능을 포함하고, 이어서 반복 작업을 통해 보안 요소를 처리하고 업데이트하게 한다. 핵심적인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웹 기술 플랫폼을 활용하며 필요한 만큼 커스터마이징을 한다.

  • 기업에 적합한 수준의 교육과 지원을 보장한다. 최고의 가치 솔루션을 찾으려는 기업은 많지만내무적인 지식과 기술 차이는 인식하지 못한다. 플랫폼을 찾을 때는 기업의 능력을 고려하고 그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판매자와 손을 잡는다. 크로스 플랫폼 능력이 없는 기업은 고객을 끌어당기고 기업 가치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게 돕는 데 투자를 하면 투자 가치를 찾을 것이다.

추가 정보

HTML5 를 활용하는 데 센차가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더 많은 정보는 www.sencha.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미래웹 www.miraeweb.com 을 통해서 상담 및 컨설팅이 가능하다)

포레스터 컨설팅 소개

포레스터 컨설팅은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고객이 사업 경영에 성공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제공하는 업체이다. 단기 전략 회의부터 맞춤형 프로젝트에 이르는 포레스터의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고객과 직접 연결되는 연구 분석가는 전문가의 통찰력으로 구체적인 사업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forrester.com/consulting을 방문하기 바란다.

[역자주 : 본문서는 아래 문서를 한글화한 것입니다.]

The Modern Web Stack

A taxonomy of front-end tech as an aid to decision making

http://pages.sencha.com/Modern-Web-Stack.html

Featured Posts
Recent Posts
Search By Tag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