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입자물리연구소 CERN 이 Sencha GXT 를선택한 이유

CERN은 세계에서 가장 큰 입자 물리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유럽 연구 조직이며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주의 기원과 성질을 연구하기 위해 고 에너지 물리학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입자 가속기 시설과 인프라를 갖추어 놓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장비 데이타 관리 서비스 (EDMS)는 CERN의 디지털 메모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형 강입자가속기 터널 표면과 표면 하부에 설치되어 있는 다양한 실험 기기들에 대한 각각의 디자인, 생산내역, 테스팅, 유지보수에 이르는 모든 정보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기술문서들도 접근이 용이하고 매우 유연한 방식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를 통해 후대 과학자들도 이 기술 문서들에 문제없이 접근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또한 문서 워크 플로우나, 버전관리, 승인절차와 같은 다양한 문서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서를 구조화 조직화시켜 보관하게 해주며 실제 생산 장비와 관련 문서들에 대한 링크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자로 EDMS 시스템에는 150만 문서들이 저장되어 있으며 3000여명의 유저들이 항시 이를 사용중입니다. 그리고 이 시스템은 15년간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 시스템은 오라클 애자일 e6이라는 상용 제품 라이프 사이클 관리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입 초기부터 EDMS는 내부요구사항에 맞게 이 제품의 웹 인터페이스를 커스터마이즈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유는 CERN 의 광범위한 엔지니어링 데이타에 관한 독자적인 제품 라이프 사이클 프로세스를 반영해야 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CERN에서는 하나의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그것은 디자이너, 엔지니어, 물리학자, 프로젝트 매니저, 과학비서진, 기술자, 검수자와 같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CERN 사용자 커뮤니티를 위해 제품 라이프 사이클 관리 시스템을 단순화 하자는 것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재의 EDMS 시스템은 CERN 내부와 외부에 있는 과학작와 엔지니어들의 협업을 용이하게 하고 그들의 특수한 요구에 맞게 동작되고 있습니다.

왜 Sencha GXT를 선택하였는가

2011년에 EDMS 팀은 현재의 웹인터페이스를 더욱 현대적으로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어야 겠다는 결정을 내렸고 GXT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GXT의 풍부한 위젯 라이브러리 덕분에 소수의 개발자들만으로도 상당한 개발 진척도를 낼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무엇보다도 GXT 의 내장 그리드들을 정말 유용하게 잘 활용하였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커스터마이즈 가능한 칼럼 모델 기능

  • 그룹 보기 기능

  • 페이징 기능

  • 로컬/리모트 정렬과 필터링 기능

그리드내의 데이타를 재정렬하는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그리드의 열들을 드래그 앤 드롭하는 기능을 이용하면 되어 무척 쉬었습니다. 아주 편리하게 사용하였던 컴포넌트는 트리 컴포넌트였습니다. 우리 EDMS 시스템에서는 아이템, 프로젝트, 자산, 문서, 위치등과 같은 노드구조를 통해 네비게이션을 할 수 있어야 했는데 트리 컴포넌트를 통해 매우 쉽게 처리가 가능했습니다. GXT 컴포넌트들은 큰 데이타 셋을 처리하는데도 문제없이 견고하게 동작되었고 사용자들이 구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UI 를 개선하였습니다.

EDMS 메뉴 트리 구현 화면

EDMS 문서 사용처를 보여주는 화면

EDMS내에 파일 재정렬 기능 구현 화면

GXT를 처음 도입하는 개발팀에 대한 조언

GXT를 새롭게 접하는 개발자들에게는 다음과 같이 권하고 싶습니다. GXT 에서 제공하는 UI 라이브러리를 테스트하고 시험하는 데 시간을 가능하면 많이 들여서 우리 요구사항에 맞는 컴포넌트들을 찾아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GXT가 가진 높은 생산성이라는 장점을 살리기 위해 가능하면 GXT 내장 컴포넌트의 기능을 적극 활용하고 컴포넌트를 지나치게 커스터마이즈 하여 개발 생산성을 저하 시킬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하며

Sencha GXT는 우리 시스템 사용자들이 정말 고마워하는 현대적인 방응형 웹 인터페이스를 제작을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GXT의 풍부한 위젯 라이브러리를 바탕으로 웹페이지 디자인을 설계하였기에 우리는 UI 디자인 보다는 복잡한 비즈니스 규칙이나 워크플로우의 단순화와 같은 작업들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글쓴이 소개

알렉산드라는 10년간 웹애플리케이션을 위주로한 개발과 시스템 아키텍쳐 설계를 진행해 왔다. 그녀는 좋은 UX야 말로 어떤 소프트웨어를 막론하고 핵심 성공 포인트라고 믿고 있다. CERN에서 EDMS 서비스를 이끌고 있으며 CERN 조직 내외부의 광범위한 구성원들에게 이 시스템에 대한 컨설팅과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Sencha GXT 제품소개 보기

#gxt #미래웹 #sencha #java #frontend #ui #ux #dashboard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미래웹 주식회사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943-2 서한빌딩 2층

sales@miraeweb.com

Tel: 070-4259-2739

  • Facebook Social Icon
  • YouTube Social  Icon
  • LinkedIn Social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