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물류업체 Odyssey사의 Sencha GXT 활용 성공사례


Odyssey Logistics & Technology(오디세이)는 글로벌 물류 솔루션 제공사이며 2조원 상당의 화물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디세이는 WIN(웹 통합 네트워크)라는 물류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지역을 아우르는 화물배송 관련에 필요한 일상의 업무들을 단순화 시킬 수 있었습니다. WIN 은 화주들에게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선도적인 기술력을 지닌 시스템을 화주들에게 제공하여 화주들은 운송 방법, 원가 절감 기회, 화물 비용을 투명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화주들은 운송업체를 선택하고 예약후에 화물들을 트래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련 서류도 한번에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화물 배송 관련하여 여러통의 전화나 이메일을 받거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등의 불편함을 겪을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것은 WIN 을 통해서 한번에 통합 관리 되기 때문입니다. 화주들이 WIN을 통해 화물비용 만을 절감하는 것은 아닙니다. 화물 배송 절차나 선적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 소비되는 시간들도 많이 절감할 수 있습니다. WIN 은 다양한 배송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트럭규모 이하, 트럭규모, 벌크수송, 트레일러 수송, 통합수송, 냉장수송등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북미 화물 수송이 필요한 화주라면 누구나 시스템 사용이 가능합니다.

왜Sencha GXT를 선택하였는가

차세대 WIN 플랫폼 개발을 위한 UI 기술들을 검토하면서 다양한 UI 솔루션들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차세대 시스템의 목적은 단순하고 직관적이어서 고객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경쟁사들이 부러워 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마치 데스크탑 PC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사용자 경험을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편리한 사용성을 새로운 플랫폼의 가장 중요한 강점으로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일차로 GWT를 선택하였으나 이를 위해서는 수많은 다양한 UI 컴포넌트 세트들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직접 만드는 것 vs 구매하는 것’의 결정은 상당히 쉬웠습니다. 우리가 필요한 컴포넌트들을 일일이 만드는 대신 Sencha GXT를 구매하는 것이 우리의 시간을 절감하는 길이라는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Sencha GXT를 선택했던 이유는 멋지게 디자인된 다양한 컴포넌트 셋트들이 우리의 요구에 맞게 쉽게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또한 효과적인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이나 그리드의 컬럼 정렬 기능과 같은 바로 가져다 쓸 수 있는 훌륭한 기능들이 다수 제공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차세대 WIN플랫폼에서는 그리드, 차트와 같은 수많은 GXT 컴포넌트들을 적용하였습니다.

수송주문관리 메인 화면입니다. 사용자들은 주문 견적을 생성하고 편집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은 대시보드/위젯 화면으로서 사용자가 위젯 구성과 레이아웃을 수정 관리 할 수 있습니다.

Sencha GXT 이용의 비즈니스 가치

Sencha GXT는 매우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을 아주 단순하고 쉽고 즐기면서 사용할 수 있는 UI 로 구현해야 한다는 우리의 도전과제를 가능하게 했던 도구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Sencha GXT 가 제공하는 컴포넌트 기반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했기 때문에 우리 플랫폼에 필요한 컴포넌트들을 처음부터 개발하는 것 대비 많은 시간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대략 30% 정도의 개발 시간이 절감되었으면서도 동시에 고성능의 UI 컴포넌트를 사용한다는 이점도 동시에 가지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차세대 WIN 플랫폼 개발의 목적이었던 단순하고 사용이 쉬운 운송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플랫폼 사용자 경험의 핵심은 직관적인 UI 를 제공하는 것이었고 바로 이점이 우리가 GXT 를 선택한 이유였습니다. GXT 기본 내장 기능들을 활용한 화면들을 통해 화주들은 쉽고 빠르게 운송 요구사항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과거에 화주들이 몇시간에 걸쳐 진행했어야 하는 작업들이 이제는 새로운 시스템에서 몇분만에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GXT를 처음 도입하는 개발팀에 대한 조언

우리는 Sencha GXT 사용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왜냐면 Sencha GXT는 정말 이해하기 쉬운 Java 프레임워크이고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데스크탑 UI 를 경험하는 듯한 시스템 구축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단일 통합 UI 컴포넌트들을 이용하는 것은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시키며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시켜 줍니다.

정리하며

WIN 플랫폼은 화주들의 화물 수송 요구를 빠르면서도 비용절감이 가능하도록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WIN플랫폼의 기능과 특성은 진화되어야 합니다. Sencha GXT는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우리가 지속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해줄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글쓴이 소개

레오니드는 오디세이 물류사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상무 직책를 맡고 있습니다. 그는 20년 이상의 복잡한 기업용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하고 아키텍쳐 설계를 맡아왔습니다. 프로젝트 관리나 인원관리 그리고 비즈니스 목표를 IT 자원에 맞게 부합시키는 일들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레오니드는 응용수학 부문의 박사학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encha GXT 제품소개 보기

#gxt #html5 #sencha #미래웹 #chart #spreadsheet #물류 #물류시스템 #dashboard #java #ux #frontend #ui

Featured Posts
Recent Posts